본문 바로가기
영화

너의 이름은, 모든것은 무스비

by K태형 2023. 3. 4.

너의 이름은 포스터
너의 이름은 포스터

너의 이름은은 2017년 1월에 개봉하였으며 107분으로 2시간이 안 되는 상영시간입니다. 신카이 마코토가 감독을 맡았으며 박찬욱 감독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으며 380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했습니다. 18회 부천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관객상과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대상을 탈 거라 확신했던 사람들은 폐막작을 예매했지만 다른 작품이 대상을 타는 바람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영하지 않고 탈주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다른 작품으로는 그녀와 그녀의 고양이, 별의 목소리,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 초속 5센티미터, 별을 쫓는 아이, 언어의 정원, 날씨의 아이, 스즈메의 문단속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연출과 흥미로운 스토리의 너의 이름은의 리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줄거리

이토모리라는 시골 마을에 사는 소녀 미야미즈 미츠하는 무녀 가문의 장손녀입니다. 미야미즈 가문 대대로 실을 잣고 쿠치카미자케를 만드는게 일상입니다. 거기에 전철은 2시간에 한번 오고, 서점도 치과도 없는 곳이라 도쿄로 떠나고 싶어 하죠. 그러던 어느 날,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은 꿈을 꿨지만 일어났을 때 꿈 내용이 기억나지 않습니다.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도 다른 사람이 된 것 같은 꿈을 꾸지만 마찬가지로 일어났을 때 꿈 내용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미츠하와 타키는 기억하지 못하는 일들이 주위에 일어났고, 주위 사람들의 얘기를 듣곤 꿈을 꾸는 게 아니라 실제로 몸이 바뀐 거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후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을 정하고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기록하기로 합니다. 그렇게 지내던 어느 날 미츠하의 몸으로 바뀐 타키에게 히토하 할머니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무스비에 대한 이야기였으며 이 근방의 신을 무스비라 불렀으며 그 말엔 깊은 뜻이 있다고 했습니다. 물이든, 쌀이든, 술이든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간 게 영혼과 매듭지어지는 것 또한 무스비라는 알 수 없는 말이었습니다. 이후 히토하 할머니가 타키에게 지금 꿈을 꾸고 있지 않냐는 물음에 화들짝 놀라 잠에서 깨게 됩니다. 꿈에서 깨는 바람에 서로의 일정이 꼬여버린 상황이 되었고 미츠하의 데이트가 약속된 날이어서 타키가 대신 가게 됩니다. 미츠하는 데이트를 하지 못했다는 아쉬움과 자신도 잘 모르는 복잡한 감정을 느끼던 중 가을 축제를 친구들과 즐기기로 합니다. 혜성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날이었고 이토모리 마을 상공을 지나던 혜성이 갈라지면서 떨어지는 걸 보게 됩니다. 한편 타키는 오늘 밤 혜성이 지날 갈 거라는 미츠하가 보낸 메시지를 보게 되고 전화를 걸어 보지만 미츠하는 받지 않습니다. 갑자기 연락이 끊긴 미츠하에 대한 생각에 미츠하를 직접 찾아가기로 마음먹습니다. 미츠하는 왜 연락을 받지 않았을까요? 혜성이 마을로 떨어져서 무슨 일이 생긴 건 아닐까요? 이후의 이야기는 너의 이름은을 감상하면서 궁금증을 해소해 보세요!

무스비란?

일반적으로 무스비는 '맺다, 매듭, 잇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작품 내에서 히토하 할머니가 말한 무스비는 고사기, 일본서기에 나오는 신령으로 '태어나게 하는 신령'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품에서 나온 무스비의 개념은 단순히 맺다, 잇다는 의미에 모든 것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는 의미도 함께 포함하고 있습니다.

감상평

개봉전 소식에는 크게 관심이 없던 작품이었습니다. 주변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너의 이름은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언급되어 궁금한 나머지 시청하게 되었는데, 너무 재밌게 봤던 기억이 납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평가를 받은 작품인 것은 조금 뒤에 알았는데 그럴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혜성이 떨어질 때의 연출이 멀리서 보면 굉장히 아름답지만 한 마을을 붕괴시킬 수 있는 아주 위험한 혜성이라는 점에 어떻게 이런 연출을 했을까 하는 감탄이 절로 나왔었죠. 모모노케 히메, 하울의 움직이는 성,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후에 가장 재밌게 본 애니메이션 영화였고, 기회가 된다면 한번 더 시청할 의향이 있습니다. 아직 너의 이름은을 시청하지 않으신 분이 계시다면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역대 3위라는 엄청난 흥행을 거둔 작품이니 충분히 추천해 볼 만하겠죠? 이상 너의 이름은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